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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립운동가들을 위해 주막을 ‘연통제’로 ''독립운동가 김순이 선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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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립운동가들을 위해 주막을 ‘연통제’로 ''독립운동가 김순이 선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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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를 잊은 민족에겐 미래는 없다

 

일제강점기 시절,

일본헌병은 즉결심판권이 있었다.

태형같은 형벌은 법 재판이 이루어지지 않고 바로 할 수 있었기 때문에 수감기록이나 형무소 기록이 남아있지 않다.

 

바로 이러한 부분 때문에 수많은 독립운동가 분들이 독립운동에 가담하였음에도 그것이 기록으로 남지 않아 현재 서훈을 받지 못하는 예도 있다는 것을 알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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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보훈처 법령에는 뚜렷한 공적이 있어야 서훈이 지정 가능하다는 문구가 있다. 그로 인해 뚜렷한 공적에 해당하는 수감기록 혹은 당시 신문 및 기타 매체에 언급이 되어야 그 증거자료로 서훈 자격요건이 해당한다.

 

현재 횡성군에서는 김순이 여사에 대하여 공동묘지에서 묘소를 이장하여 갑천면에 있는 한치 저수지 건너편 양지바른 곳에 모셔다 두었다. 군민들이 힘을 합쳐 그분에 대한 최소한의 예우, 선양사업을 이어나가는 것이었다.

 

전국 산재묘소를 돌아다니며 지켜본 것은 이곳 횡성은 다른 지방에 비하여 묘소 관리가 매우 잘 되어있다는 점이었다. 특히 놀라운 것은 중앙정부와 도에서는 예산과 정책의 문제로 사실상 진행되지 않았던 부분이 군과 읍에 있는 사람들이 힘을 합쳐 묘소를 이장하고 관리하고 있다는 점은 매우 인상 깊었다. 특히 전국에 있는 이런 산재묘소에 속하는 군과 읍에 좋은 선례가 되지 않을까 하는 점은 시사점이 크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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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를 잊은 민족에겐 미래는 없다

 

또한, 독립운동의 다양한 방략 중에서 주막을 이용해 독립운동가들의 거점 및 피신처의 기능을 제공한 점은, 자신의 위치에서 할 수 있는 최선의 애국을 실천했다는 점에서 매우 높이 살 일이라 판단된다.

 

당시 사회적으로 가장 천하다고 할 수 있는 직업군에 속한 기생, 백정, 노비, 주모, 이러한 사회적 위치에 있던 사람들의 독립운동은 지금까지 별로 알려진 바가 없다. 우리가 잘 아는 (상대적으로 잘 알려진) 독립운동가들의 옆에는 숨겨진 조력자들이 있었다. 상식적으로 생각해보아도 당연히 그들 혼자서 거사를 진행할 수도 없으며, 그들을 도운 사람들이 있었는데 왜 우리는 지금까지 그 조력자들은 누구였으며 그들은 왜 도왔는지 고민해보지 않았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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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를 잊은 민족에겐 미래는 없다


1919년 3.1 만세운동과 횡성지역에서 발생한 4.1만세운동 당시 김순이 선생은 41세였다. (1878년 10월 15일생 )

 

그렇다면 1900년 초와 1913부터 1918까지 발발한 1차세계대전 당시 김순이 선생은 어떤 사람이었을까? 나는 그런 것이 궁금해졌다. 안타깝게도 이 궁금함에는 답을 찾을 수 없었다.

 

단지, 독립운동에 그렇게까지 가담했던 인물이라면 의병들이 구국운동을 펼치던 시절 선생의 나이는 20대 후반, 30대 초반이었고 겉으로 드러나지 않았던 숨겨진 ‘의병’은 아니였을까? 거기까지 생각이 미치자 가슴이 뛰기 시작했다.

 

최근 <미스터션샤인>이라는 드라마가 방영되었다. 그 드라마를 본 사람이라면 의병으로 활동했던 주모 한 명을 기억할 것이다. 나는 그 부분을 너무나 당연하게 생각했다. 무엇이 당연하냐면 임시정부 요원들과 비밀리에 회동을 나눈 비밀거점은 가장 최하층, 서민들이 즐겨 먹던 국밥집, 설렁탕 집이었기 때문이다. 우리는 훗날 그 장소를 ‘연통제’라고 불렀다. 김순이 선생은 자신이 원하든 원하지 않든 자신이 생계를 꾸려나가기 위해 운영하던 주막을 독립운동가들을 위한 횡성지역의 ‘연통제’로 사용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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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를 잊은 민족에겐 미래는 없다

 

그 시대에는 그 누구도 자신의 독립운동 기록을 남기려 하지 않았고 주변에도 언급하지 않았다. 혹여나 그것이 문제가 되어 자신의 주변 사람들마저 목숨이 위태로워질 수 있으므로 그것은 당연한 불문율이었다.

 

더욱이 당시 노비, 기생, 백정, 주모와 같은 사회적 위치가 낮은 자들은 자신의 이름조차 쓸 줄 모르는 사람들이 많았기에 그들의 투쟁의 역사는 더더욱 기록으로 보존되기 어려웠다.

 

독립운동가 박은식의 <한국독립운동지혈사>에 의하면 3.1 운동에 참여한 시위인원은 약 200여만 명이며, 7,509명이 사망, 15,850명이 부상, 45,306명이 체포되었으며, 헐리고 불탄 민가가 715호, 교회가 47개소, 학교가 2개소였다고 말하고 있다. 3.1운동이 1919년에 발생했고 광복이 1945년인 것을 감안하면 이 숫자는 오히려 더 늘어날 것이다. 당시 전체 인구수를 고려해본다면 아주 특별한 결론을 얻어 낼 수 있다. 우리나라 국민 4명, 5명 중 1명은 독립운동에 참여했다는 사실이다. 즉 이것은 특별한 사람들의 역사가 아니라, 우리 국민 모두의 몸부림이었고 노력의 산물이었다는 것이다.

 

김순이 선생은 남편 박영화씨와 결혼하여 슬하에 아들 박치욱, 딸 박덕원을 낳았다. 오랜 시간 아들에 대한 행방만 기록되었기에 후손이 단절되었다고 기록들은 전했지만, 박순업 횡성문화원장님이 오랜 시간 수소문 끝에 친딸이 있었고 13살에 시집을 가 현재 외 증손자분이 살아계신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횡성읍 옥동리와 갑천면 구방리의 중간 경계지점에서 조금 횡성 쪽에 위치한 곳에 주막이 운영되었다고 했다. 나는 이 장소를 직접 찾아가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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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를 잊은 민족에겐 미래는 없다

 

현재는 형태를 알아볼 수 없는, 자그마한 텃밭이 존재하는 이곳이 바로 횡성지역의 ‘연통제’였다는 생각이들자 알 수 없는 감정에 가슴이 먹먹해지기 시작했다.

 

만약, 이분이 독립운동가로 서훈만 받을 수 있었어도, 혹은 방송매체를 통해 세상에 조금만 더 알려졌어도 과연 생가와 같은 이 기념비적인 장소가 이렇게 방치되고 심지어 이곳이 어떤 곳인지 설명해주는 최소한의 표지판도 없이 내버려 질지 참으로 화가 치밀어 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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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를 잊은 민족에겐 미래는 없다

 

생전 선생을 직접 본 마을 유지분을 인터뷰를 진행했다.

 

아주 기골이 장대했어요. 딱 봐도 덩치도 크고 무서웠어요. 저 할머니 무서운 할머니다. 옛날에 일본 순사도 밀쳐냈던 사람이다. 그런 말들이 많았어요. 당시 일본 순사들은 정말 무서웠거든요.

 

주막을 운영하며 벌은 돈으로 김순이 선생은 공명단 단장이었던 독립운동가 최양옥 선생의 독립운동을 도왔고, 독립자금 모금에 협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3.1운동 당시 주막을 독립운동가들의 모의장소로 제공했고, 4월 1일 횡성 장날 독립만세사건때 일경에 쫓겨 주막에 숨어 든 동지들을 규합하여 진두지휘하다 투옥(수감기록이없음, 목격자분들이 투옥이라고 표현한 점을 고려해보면 일경에 끌려갔으나 재판이 이루어지지않고 헌병 특권인 즉결심판권으로 태형과 같은 고문형을 받고 풀려난 것으로 추정)되는 등 횡성 3.1운동을 성취시킨 여성독립운동가이다.

 

선생은 1952년 12월 19일 남북전쟁당시 생을 마감하셨다.

 

독립운동과 관련된 직접적인 기록이 없다는 이유로 지금까지 국가보훈처로부터 서훈을 받지 못했고 여전히 독립운동가로 지정이 되어있지않다. 이러한 점을 안타깝게 여겨 군과 읍에있는 사람들이 십시일반으로 후원의연금을 모아 갑천면 구방2리 공동묘지 산32에 봉분도 없이 흔적만 남아있는 곳에 묻혀있던 선생의 묘소를 이장해 애국지사 묘비를 세웠다. 내년 3.1운동 100주년을 기념하여 현 횡성지역 군수는 ”주민들에 애국의 고장에 대한 자긍심을 심어주기 위해 황소아줌마 동상을 건립할 생각“이라고 전했다.

 

숨겨진 후손, 마을 주민들의 인터뷰를 통해 소수의 의로운 사람들이 이 분을 기억하기 위한 노력이 있었다. 공동묘지에 이름 없이 묻혀있던 선생의 묘 위치를 알아내기 위해 노력한 사람들, 단절되어 후손이 없다는 말에 포기하지 않고 실태조사를 했던 사람들, 후손분들이 돌아가시기 전 생전 마지막 사진을 남기고 그들의 기억을 책으로 남긴 사람들이 있었다. 기자의소리가 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 국민들게 알리는, 이것 뿐이어서 마음이 아프다. [필진 정상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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