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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경란시인의 '들꽃처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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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경란시인의 '들꽃처럼'

문학작품은 작가의 삶을 들여다보는 거울 같은 존재다. 작가의 상상력, 실제 경험, 통찰력이 담겨 있는 거울은 독자의 가슴을 틔워주고 새로운 안목을 만들어 예리한 판단을 하게 한다. 잘 닦여진 거울 속을 통과한 정제된 언어들은 세상에 그윽한 울림을 주고 작가의 맑고 투명한 마음을 전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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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의 편린들을 모아 언어로 골조를 세우고 언어로 벽들을 쌓아 언어의 집들을 만드는 과정이 한편으로 고단하기도 하지만, 완성 이후 가슴 적시는 격렬한 감동은 자기만족이라는 전리품이다. 시는 바로 이런 가장 환상적인 언어들의 놀이터요 축제의 마당이다.

 

 아무도 모르게

 보이지 않는 향기로

 보이지 않는 모습으로

 바위 틈새 살며시

 조그마한 얼굴 보일까봐

 숨어 숨어서 피어나는

 들꽃처럼

 

 화려하지도

 요란스럽지도

 뽐내지도 않는 그 모습 그대로

 살며시 피었다

 살며시 저버린 겸손함으로

 남몰래 울고 웃는

 들꽃처럼

 

 작은 틈새

 때론, 널브러진 들판

 짓밟히고 꺾이는 아픔

 그래도 의연히

 고개 숙이지 않는 모습

 진한 향기

 오감을 뒤흔드는

 들꽃처럼

 그렇게 그렇게

 

-전경란,「들꽃처럼」전문(《자화상》, 사의재,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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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포문인협회회장 전경란

 

추상미술에 적용되는 미니멀리즘이란 용어가 있다. 최소한의 크기, 최소한의 재료, 최소한의 표현으로 이루어진 그림을 말한다. 이에 비해 시는 주제 설정 후 풍부한 어휘가 요구되기도 하지만, 대체적으로 단단한 의지와 절제력을 바탕으로 심플함을 추구한다.

 

고도의 압축과 상징, 수사적 기교는 기본이다. 시인은 압축된 언어로 최대의 감동을 안겨주는 놀라운 재능을 발휘해야 하는데, 이는 남다른 집중력을 가진 자만이 구사할 수 있는 기량의 문학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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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는 혼란한 정신세계를 고요하게 잠재우고 인간들에게 지성과 품성을 확립시켜 주는 생명의 언어들을 품고 있다. 시는 영혼의 감성이 풍부한 시절에 읽으면 감동이 더 깊다. 동트는 바다 위 달뜬 해류들이 태평양 향해 길 떠날 채비하며 이리저리 뒤척이듯, 시는 출렁이는 우리네 삶의 대양 속에서도 조타수 역할을 하고 방향을 제시하며 나아감으로써 인생을 더욱 보람되고 풍요롭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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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경란 목포문인협회회장 취임식

 

전경란의 시 “들꽃처럼”은 바위 틈새에 숨어 피며 보이지 않는 향기를 발산한다. 또 널브러진 들판에서 때로는 진한 향기로 때로는 수수한 모습으로 겸손하게 웃으며 오감을 뒤흔든다. 짓밟히는 아픔에도 의연히 대처하며 풍기는 들꽃의 향기는 외롭고 소외된 자들을 상징하고 있지만, 어쩌면 풍랑 거센 인생 항해 과정에서 웃음 잃지 않는 시인 자신의 모습일 수 있다.

 

갈매기처럼 나는 책갈피를 넘기며 만나게 되는 그녀의 시집 『자화상』에 출연한 “들꽃처럼”, 수수하고 화사한 언어들은 인생 험한 골짜기에서 우리들 손을 힘껏 잡아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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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평 [용창선 시인,문학박사]

2015년 서울신문 신춘문예 당선. 중앙시조백일장 장원 2회, 율격동인. 목포문화원 강사. 논문 및 저서 : 『문학과 교양』(1998), 『고산 윤선도시가와 보길도 시원연구』(2003), 「윤선도의 한시 연구」(2004), 『윤선도 한시의 역주와 해설』(2015). 「보길도 윤선도문학관 스토리텔링」(2015). 시집 : 세한도를 읽다(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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